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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3. 26. 17:04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固有販賣提案, 고유판매제안]

USP는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그 상품의 독특함을 제시하고, 경쟁사들의 상품이 가지지 못할 만큼의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할 만한 강력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 다시말해 '차별화된 제품의 특징'이다.
1940년대 뉴욕의 광고대행사 테드 베이츠(Ted Bates)사의 로서 리브스(Rosser Reeves)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특출한 이점으로서, 주로 광고의 주제로 사용된다.
상품의 독특한 이점이 없다면, 광고주는 포장의 간편성 등을 상품의 고유판매제안으로 창출해야 한다.”

USP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기본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각각의 광고는 소비자에게 그 상품의 독특한 이점을 제시해야 한다.
㉡광고하는 상품의 USP는 경쟁사의 상품이 가지지 못하는 독특한 것이어야 한다.
㉢광고상품의 독특한 이점은 소비자가 그 상표를 구매하려고 할 만큼 충분히 강력한 것이어야 한다.

예)
피부스킨을 사용함에 있어 민감성피부인 사람이 필요로 하는 화장품은 다른제품보다 트러블이 나지 않는것. 이것이 '소비자 니드'
이고, '이 화장품은 민감성 피부에 강합니다.'라는 카피를 쓴 것이 소비자에게 맞춘 USP인 것이다.
또 하나로, 미스터 피자는 치즈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데 어떤 치즈나 재료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네이밍이 달라지는 것. 그것이 USP전략인 것이다.
리바이스청바지는 청바지의 원조라는 부분은 다른 어떤 청바지 회사도 가질 수 없는 리바이스만의 핵심  USP가 될 수 있다.


참조및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카피카피룰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