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9. 10:14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
디드로 효과란 특정 제품의 업그레이드가 그것을 둘러싼 다른 제품의 업그레이드를 연속적으로 촉발하는 상향 효과를 말한다.
우연히 선물 받은 샴페인에 격을 맞추기 위해 예정하지도 않았던 샴페인 글라스를 사고, 큰 맘 먹고 산 명품백 때문에 명품 구두까지 사게 되는 현상이 일례이다. 새 DVD 플레이어가 멀쩡한 브라운관 TV를 몰아내고 커다란 평면 LCD TV를 구매하게 만든다거나, 새 넥타이가 고급 양복 수트와 코트의 구매로 이어지는 것도 디드로 효과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디드로 효과를 이용하여,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간의 욕망과 얽혀 어떤 상향 효과를 일으킬지 분석하고 새로운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DMC 2008년 제1호 뉴스레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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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내가 잘 하는 행동이다. 이번에도 모니터를 22인치로 바꿨더니 컴퓨터를 바꾸고 싶더라...
보드 부츠와 바인딩을 사니, 데크도 바꾸고 싶더라...
쇼핑몰에서는 연관 상품 보여주기 정도가 디드로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겠군.
보드복을 사러 들어온 사람한테, 벨트를 보여준다던가... 함께 구매하게 하도록.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