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 23. 18:32
Electronic Customer &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e비즈니스 환경 아래에서 전개되는 CRM을 말한다. 인터넷고객관계관리라고도 한다. 곧 인터넷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정보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구축한 고객관계관리이다. CRM이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고,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장기적 고객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CRM과는 달리 실시간으로 고객의 성향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특히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1 대 1 마케팅으로 고객의 행동 패턴을 더욱 용이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초기 구축비용이 적게 든다. 또한 관리비용도 줄일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한계도 탈피할 수 있다. 기존 사업을 강화함은 물론, 신규사업으로의 진출도 쉽게 해주는 가치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필수적인 기술로도 손꼽힌다. 대표적인 예로 야후나 아마존 등이 기존 사업에 머물지 않고 쇼핑몰 사업 등으로 영역을 넓힌 것을 들 수 있다.
출처 : http://100.naver.com/100.nhn?docid=770220